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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화랑대 철도공원 예정지를 갔다왔다.
게다가 철도가 놓인 보도변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가로등과 방범용 CCTV가 철로에 너무 가깝게 붙어있다. 그리고 잠시만 일어가 되는 사람은 화랑대로 선물된 906호 전차와 같은 전차인 히로덴 900형 전차의 스펙을 살펴보자.
또한, 일본 회사에서 전차를 선물했다는 그 두 일본 회사가 나가사키 전기궤도와 히로시마 전철(히로덴)인데 이 두 회사 모두 궤간 1435mm에 직류 600V를 쓴다. 이 중에 궤간은 표준궤니까 괜찮지만 직류 600V가 문제된다. 노면전차도 전철이니만큼 전철화가 필수인데 전철화는 하나도 되고 있지 않다. 이 동네가 디젤 매연과 소음에 시달려왔다는데 그게 또 돌아오련지 모르겠다.
결국 일본에서 선물받은 전차 두 대는 정태보존행인가 생각이 든다. 동태보존인 줄로 알았는데 선로가 이런저런 모양이어서야 실제 주행이 불가능해 보인다. 왜 이렇게 보여주기 식으로 만드는거지. 여기에 전차 한 대 선물한 히로덴이 현장시찰 좀 왔으면 좋겠네하고 생각할 정도다. 우선 지금 상태로 단정짓는 것은 무리겠지만 일본에서 화랑대 철도공원으로 선물된 노면전차 두 대는 '이 전차 두 대는 우리 위대한 노원구청장께서 임기 중 선물받은 전차입니다'하고 전시만 될 것 같다. 건널목이 끊겨있고 그러니 왠지 그렇다.
여태까지 화랑대 철도공원을 둘러본 느낌을 솔직히 적었고 실망스러움은 지워지지 않는다. 우선 진정으로 철도공원을 제대로 만들 의지가 있다면 끊어진 구간인 철길 건널목 두 곳을 잇고 열차폭에 맞게 철길을 포함해 폭 3m를 확보하고 전구간 직류 600V 전철화를 해야 옳겠다.
여담으로 화랑대역 4번 출구와 5번 출구 바로 앞에 철길이 있다. 이곳에 정류장이 생길 예정이라는데 건널목 두 곳이 없어서 실제로 열차가 못 간다는 것을 제외하고 말하자면 정말 절륜한 것이다. 이를 이용해서 철도공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면전차를 운영하겠다는 어떤 장밋빛 계획을 짰기는 했는데 지금 건널목 두 곳이 짤려있고 전철화도 안 된데다 테가 비집지 못하도록 꽉 물린 나무판자와 보도블록을 치우지도 않고 실질적으로 전차가 달릴 수 있게 통행폭을 확보하지 않은 채로 무작정 운영하시고 돈은 돈대로 잡수실 생각이신가, 노원구청?
게다가 철도가 놓인 보도변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가로등과 방범용 CCTV가 철로에 너무 가깝게 붙어있다. 그리고 잠시만 일어가 되는 사람은 화랑대로 선물된 906호 전차와 같은 전차인 히로덴 900형 전차의 스펙을 살펴보자.
또한, 일본 회사에서 전차를 선물했다는 그 두 일본 회사가 나가사키 전기궤도와 히로시마 전철(히로덴)인데 이 두 회사 모두 궤간 1435mm에 직류 600V를 쓴다. 이 중에 궤간은 표준궤니까 괜찮지만 직류 600V가 문제된다. 노면전차도 전철이니만큼 전철화가 필수인데 전철화는 하나도 되고 있지 않다. 이 동네가 디젤 매연과 소음에 시달려왔다는데 그게 또 돌아오련지 모르겠다.
결국 일본에서 선물받은 전차 두 대는 정태보존행인가 생각이 든다. 동태보존인 줄로 알았는데 선로가 이런저런 모양이어서야 실제 주행이 불가능해 보인다. 왜 이렇게 보여주기 식으로 만드는거지. 여기에 전차 한 대 선물한 히로덴이 현장시찰 좀 왔으면 좋겠네하고 생각할 정도다. 우선 지금 상태로 단정짓는 것은 무리겠지만 일본에서 화랑대 철도공원으로 선물된 노면전차 두 대는 '이 전차 두 대는 우리 위대한 노원구청장께서 임기 중 선물받은 전차입니다'하고 전시만 될 것 같다. 건널목이 끊겨있고 그러니 왠지 그렇다.
여태까지 화랑대 철도공원을 둘러본 느낌을 솔직히 적었고 실망스러움은 지워지지 않는다. 우선 진정으로 철도공원을 제대로 만들 의지가 있다면 끊어진 구간인 철길 건널목 두 곳을 잇고 열차폭에 맞게 철길을 포함해 폭 3m를 확보하고 전구간 직류 600V 전철화를 해야 옳겠다.
여담으로 화랑대역 4번 출구와 5번 출구 바로 앞에 철길이 있다. 이곳에 정류장이 생길 예정이라는데 건널목 두 곳이 없어서 실제로 열차가 못 간다는 것을 제외하고 말하자면 정말 절륜한 것이다. 이를 이용해서 철도공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면전차를 운영하겠다는 어떤 장밋빛 계획을 짰기는 했는데 지금 건널목 두 곳이 짤려있고 전철화도 안 된데다 테가 비집지 못하도록 꽉 물린 나무판자와 보도블록을 치우지도 않고 실질적으로 전차가 달릴 수 있게 통행폭을 확보하지 않은 채로 무작정 운영하시고 돈은 돈대로 잡수실 생각이신가, 노원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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