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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에 친화적인 나라들도 서로에게 한 번 거하게 보여주고 나서야 자동차 과속방지시설 기술에 도가 트였는데, 네덜란드도 사실 유럽에서 운전면허 따기 쉬웠고 차검 항목도 간략하던 시절에는 자전거 역할까지 자동차가 했다고 합니다. 당연히 빠른 속도로 차도는 넓어지고 보행자는 죽어나갔죠.

자동차가 빠른 속도로 시내를 달려대니 늘어나는 교통사고 사망자수에 빡친 시민단체가 헤이그 시내의 대로에서 차를 엎고 차 없는 거리를 외치며 드러눕기 시작해요. 이 불복종 운동이 마침 네덜란드 사람들이 사랑해 마지않던 자전거를 만나 차도폭 줄이기와 자전거도로 확충으로 되돌아 온 겁니다.